Git(1): Git 설치하기

2019. 7. 27. 14:55Git

  • Windows 환경에서의 Git 사용을 전제로 작성하지만, 다른 운영체제에서 설치해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 제가 배운 설치법을 블로그에 남길 목적으로 이 포스트를 작성합니다.

Git 설치하기: https://git-scm.com/downloads

위 URL을 통해 접속한 사이트에서 Windows 버전을 선택해 다운받으면 돼요.

저는 기본 설정을 이용해 설치했습니다. 혹시 설정을 실수로 건드려서 초기값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치 과정 순으로 캡쳐도 첨부합니다.

Select Components
Choosing the default editor used by Git

코드를 수정할 때 사용할 에디터를 선택할 수 있어요. Sublime Text, Notepad++, 등 다양한 에디터가 있지만 Vim을 써보고 싶어서 이번엔 Vim을 선택했어요. 근데... 어렵다네요... 흠...

Adjusting your PATH environment
Choosing HTTPS transport backend
Configuring the line ending conversions

CRLF, LF가 나오는데 뭔지 몰라서 찾아봤다. 줄바꿈에 대한 내용이다.

각각 CR(Carriage Return)과 LF(Line Feed)를 의마하는데, 초기 타자기에서 문제가 시작되었다. 종이 끝까지 문자를 입력한 상태에서 Carriage Return은 커서를 맨 앞으로 옮기는 것을 의미하고, Line Feed는 종이를 한 줄 만큼 위로 올리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자연스럽게 CRLF는 커서를 다음 줄 맨 앞으로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타자기 이후 컴퓨터가 발전하면서 문자열을 줄이는 과정에서 CR(Mac), LF(Unix), CRLF(Windows) 간에 차이가 생기게 되었다고 한다. 

 

Configuring the terminal emulator to use with Git Bash
Configuring extra options
Configuring experimental options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m 연습을 위한 공식(?) 튜토리얼 소개  (0) 2019.10.09
Git(1): 초기 설정  (0) 2019.10.09
Git Bash : 복사/붙여넣기 단축기  (0) 2019.07.27
Git Bash : (END) 해결 방법  (0) 2019.07.27
Git이란?  (0) 2019.07.18